MMCA 과천프로젝트 2020 – 과.천.표.면

2020.10.08 ▶ 2021.05.30

국립현대미술관

경기 과천시 광명로 313 (막계동,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야외조각장 및 관내 1층 특별전시공간

Map
  • 전시포스터

  • stpmj

    <과.천.표.면> 야외설치 2020 (사진:ssp, 제공:국립현대미술관)

  • stpmj

    <과.천.표.면> 야외설치 2020 (사진:ssp, 제공:국립현대미술관)

  • stpmj

    <과.천.표.면> 야외설치 2020 (사진:ssp, 제공:국립현대미술관)

  • stpmj

    <과.천.표.면> 야외설치 2020 (사진:ssp, 제공:국립현대미술관)

  • stpmj

    <과.천.표.면> 야외설치 2020 (사진:ssp, 제공:국립현대미술관)

Press Release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과천 특화 야외설치 프로그램 《MMCA 과천프로젝트》를 10월 8일(목)부터 2021년 5월 30일(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서 개최한다.

《MMCA 과천프로젝트》(MMCA Gwacheon Project)는 국립현대미술관이 2020년부터 본격화하는 과천 야외공간 활성화의 일환으로 추진된 설치 프로그램이다. 과천관만의 장소 특정적 상황을 반영하고 자연과 관객이 교감하는 예술적 경험을 추구한다. 특히 세계적 대유행으로 자리한 코로나19의 확산 속에서 ‘야외’라는 개방된 공간을 재해석하고, 미술관을 찾는 관객들에게 ‘숨, 쉼’의 환경을 제안한다. 이에 ‘숨, 쉼, 즐거움’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과천관 야외조각장 내 잔디밭을 관객을 위한 설치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자 한다.

올해 과천관 야외조각장에는 최종 선정된 건축가그룹 에스티피엠제이 stpmj(이승택, 임미정)의 작품 〈과.천.표.면〉(The Surface) 이 설치된다. 과천관 야외조각장 내 산책로에 둘러싸인 잔디밭 경사지 위에 일정한 높이의 새로운 지표면을 형성하는 아이디어를 구현한 것이다. stpmj는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이 청계산과 매봉산을 원경으로 삼고, 정돈된 조경을 근경으로 두고 있는 현장의 장소적 특성에 주목하고 관객들이 경사를 오르내리며 주변과 교감하는 일련의 ‘장’을 상상하였다. 약 700여개의 기둥과 1미터 직경의 원판들이 군집하여 만들어낸 새로운 수평면은 관객들로 하여금 마치 숲이나 물을 헤치고 들어가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시작점이 된다. 탄력 있는 소재의 기둥과 원판들을 직접 밀어내며 <과.천.표.면〉안으로 들어간 관객들은 다양한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 반응을 얻게 된다. 자연에 의한, 혹은 관객에 의한 <과.천.표.면>의 크고 작은 움직임은 관객, 작품, 그리고 환경이 갖는 상호작용을 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색다른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과천관 1층 특별전시공간에서는 선정작을 비롯하여 최종 후보군에 올랐던 ‘다이아거날 써츠 Diagonal Thoughts (강소진, 김사라)’, ‘코어건축(유종수, 김빈)’, 그리고 ‘이용주 건축스튜디오(이용주)’ 등이 제안한 아이디어 드로잉, 이미지와 영상, 그리고 건축 모델 등이 전시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과천프로젝트는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야외공간만이 갖는 장소 특정적 상황에 따라 가을, 겨울, 봄 세 계절을 어우르며 자연과 관객이 교감하는 예술적 쉼터 공간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민들의 코로나 블루 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기간 동안 진행될 공연, 문화행사 및 연계프로그램 등은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mmca.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과천관 야외조각장
과천관 야외조각장에는 에스티피엠제이의 대규모 설치작품 <과.천.표.면>이 전시되고 해당 작품의 설치 전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 작가 인터뷰, 그리고 개념 및 아이디어 스케치 등의 자료는 미술관 내부에 마련된 특별전시공간에서 확인할 수 있다.
“The Surface / 과.천.표.면은 대지 특정적(Site-specific)이며 감각적으로 상호반응(Interactive)하는 임시구조물이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프로젝트 대상지는 청계산, 매봉산을 원경에, 미술관의 수려한 조경을 근경에 두는 자연적 환경 문맥이 중요한 공공장소이며 주변의 산책로와 연결된 잔디밭으로 경사를 따라 천천히 오르고 내리며 주변을 향유할 수 있는 교감의 장소이다. 이 지리적(Geographic), 지형적(Topographic) 특징을 상호 작용을 통해 관람객에게 전달하는 것을 작품의 중요한 전제로 한다. 완만하게 형성된 잔디밭 위에 일정한 높이를 갖는 탄력적인 면을 상상한다. 사람들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허용하고 시선의 흐름을 유도하는 이 면(Datum)은 대지 내 각각의 높이가 다른 지형을 따라 면의 상부와 하부를 경험하게 하는 장치가 된다. 잔디밭의 가장 높은 곳에서는 원경과 근경을 반사시키는 끝없이 펼쳐진 수평선을 경험하고 잔디밭을 따라 수평선을 헤치며 점차 아래로 이동하면 그 하부에서는 얇고 탄력적인 기둥의 반복적인 배열을 갖는 인공림을 경험한다. 관람자의 눈높이에 따라 물과 숲의 영역이 바뀌는 변곡점이 대지의 다양한 곳에서 무작위적으로 발생한다. 1미터 직경의 원판(Disk)과 얇은 기둥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단위 유닛 700여개가 경사지에 앉혀져 하나의 수평면을 구성한다. 개별 유닛의 구조는 가볍고 내구성이 좋으며 탄력성을 갖는 합성수지인 POM(Poly-Oxy-Metheylene)으로 형성되고 그 내부에 움직임에 반응하여 소리를 내는 장치를 포함한다. 사람에 의한 인위적인 힘이나 눈, 비, 바람 등의 자연적인 힘에 의해 움직이고 스스로 제자리를 다시 찾으며 그에 따라 다른 크기의 소리들을 생성한다. 또한 반사 재질의 나일론 메쉬가 원판(Disk)의 상부를 덮고 있어 설치 기간 동안 주변의 계절 변화를 담아낸다. The Surface / 과.천.표.면은 단순히 바라보는 대상으로서의 작품을 넘어서 시각적이고 촉각적이며 청각적인 상호 반응 체계를 통해 주변의 자연과 사람을 연결하는 감각적 매체가 된다.” - 에스티피엠제이의 작업노트


■ 과천관 1층 특별전시공간
과천관 1층 특별전시공간은 《MMCA 과천프로젝트 2020》 최종 선정작 아이디어 및 최종 당선팀 소개와 최종 후보군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최종 당선팀 소개 부분에서는 선정작 〈과.천.표.면〉의 현장 설치 전 과정을 담은 영상과 stpmj 작가 인터뷰 영상을 중심으로 작품의 개념, 아이디어 스케치 등의 자료를 보여준다.

최종 후보군 소개 부분에서는 과천관 야외조각장 내 경사진 잔디밭을 대상으로 최종 후보군들의 제안 내용을 소개하는데 ‘다이아거날 써츠(Diagonal Thoughts, 강소진, 김사라)’, ‘코어건축(유종수, 김빈)’, 그리고 ‘이용주 건축스튜디오(이용주)’ 의 아이디어 드로잉, 이미지와 영상, 그리고 건축모델들이 전시되어 있다.



에스티피엠제이(이승택, 임미정) stpmj(Seung Teak Lee and Mi Jung Lim)

에스티피엠제이 stpmj(이승택, 임미정)는 서울과 뉴욕에 위치한 아이디어 기반의 건축사그룹이다. ‘도발적인 현실주의(Provocative Realism)’이라는 비전 아래 일상에서의 근본적인 아이디어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여 주거, 문화, 상업, 교육 및 연구 시설 등에 적용하고 있다. 동시에 공공예술, 전시, 설치작업을 통하여 건축의 경계를 탄력적으로 넓히는 실험을 하고 있다.

stpmj 공동대표인 이승택은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에서 건축학 석사를 취득했으며 2009년 하버드대학에서 '건축대학 디자인 어워드(Architectural Department Faculty Design Award)'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stpmj를 설립하기 전 뉴욕의 엔아키텍츠(nArchitects)와 LEVENBETTS, 스위스 바젤의 헤르조그 & 드 뫼롱(Herzog & de Meuron), 그리고 서울의 시스템랩(THE_SYSTEM LAB)에서 실무를 익혔고 현재 국민대학교 겸임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또 한 명의 대표인 임미정은 연세대학교에서 주거환경학과를 졸업하고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에서 건축학사, 하버드대학에서 건축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 뉴욕주와 대한민국의 건축사이며 stpmj를 설립하기 전 뉴욕의 앤드류 버만 아키텍트(Andrew Berman Architect)에서 실무를 익혔고, 현재 홍익대학교 조교수이자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하고 있다.

stpmj는 2012년 뉴욕 건축가 연맹에서 수여하는 젊은 건축가상, 2016년에는 뉴욕건축사협회에서 수여하는 신진건축가상,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수여하는 젊은 건축가상, 그리고 김수근 프리뷰상을 수상했다. 또한 2017년에는 아키텍츄럴 레코드(Architectural Record)가 선정하는 디자인 뱅가드(Design Vanguard) 차세대 세계 건축을 이끌 10인에 뽑혔으며, 2019년 한국 건축 문화대상 우수상을, 2020년에는 미국건축사협회 뉴욕 디자인 어워드 건축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전시제목MMCA 과천프로젝트 2020 – 과.천.표.면

전시기간2020.10.08(목) - 2021.05.30(일)

참여작가 stpmj

관람시간화~일요일 10:00am - 06:00pm

휴관일매주 월요일

장르야외 설치 프로젝트 1점, 영상, 도면 · 드로잉 · 모형 등 50여 점

관람료무료

장소국립현대미술관 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경기 과천시 광명로 313 (막계동,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야외조각장 및 관내 1층 특별전시공간 )

주최국립현대미술관

연락처02-2188-6000

Artists in This Show

국립현대미술관(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Shows on Mu:um

Current Shows

화살표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