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과 사이 Layers and Spaces

2017.09.01 ▶ 2018.04.29

국립현대미술관

경기 과천시 광명로 313 (막계동,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5, 6전시실

Map
  • 정규

    노란 새 미상, 목판화, 41×32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박래현

    작품 1972, 메조틴트, 엠보싱, 50×41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한묵

    검은 회전 1973, 에칭, 55×45cm, EA,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윤세희

    물방울의 정렬 2006, 드라이포인트, 60x60cm, AP, 작가 소장

  • 백금남

    글자-86151 1986, 실크스크린, 72x51cm, 112,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남궁산

    봄처녀 1989, 목판화, 43.2×34.1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이인철

    신촌 풍경 1991, 목판화, 실크스크린, 60x92cm, 1313,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이영애

    부유하는 삶 2003, 아쿼틴트, 메조틴트, 116×167cm, 11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강승희

    방 #15-바벨에서 내려다 보다 2007-2010, 스테인리스 스틸에 돋을 새김, 유성잉크, 실크스크린 등 혼합기법, 120×80×(3)cm, 120×70×(4)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배남경

    테오와 밀롱가-리아와 제이(색) 2010, 목판화, 161×122cm, 12, 작가소장

  • 이윤엽

    돌아온 봄날 2016, 목판화, 76x56cm, 417, 작가 소장

  • 박정혜

    콤마 2016, 캔버스에 아크릴, 90.9x72.7cm, 작가 소장

  • 김준권

    새야 새야 1987, 목판화,182×90cm, AP,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Press Release

1950s~70s: 한국현대판화의 태동과 전개
한국현대판화의 본격적인 전개는 1958년 한국판화협회의 창립과 1968년 한국현대판화가협회의 출범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항성, 김정자, 유강열 등 당시 협회를 주도했던 선구적인 작가들의 노력은 협회의 정기전과 각종 국제 판화 비엔날레에서의 수상 등으로 이어져 판화 장르의 입지를 굳혀나갔다. 1970년대에 이르러 국내 최초로 판화 전문 비엔날레가 생기고, 대학에서 전문적인 판화수업이 개설되는 등 판화의 저변이 빠르게 확대되었다. 이 시기의 작가들은 회화의 연장선상에서 판화를 다루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판화의 독립적인 정체성을 확립시켜나가기 위한 연구를 이어나갔다.

1980s: 판법의 발달과 민중 목판화 운동
1980년대 한국현대판화에서 주목해야 하는 두 가지 지점은 제도권 미술의 내부와 외부에서 각각 판화의 발달이 일어났다는 점이다. 대학과 대학원의 연이은 판화전공 신설로 체계적으로 판화작가를 배출하기 시작하였고 4대 판법으로 불리는 목판화, 석판화, 동판화, 실크스크린이 각각 고유한 발전을 이루었다. 같은 시기 사회의 변화와 함께했던 민중미술에서는 민중 목판화가 구심점 역할을 하였는데, 민중 목판화의 굵고 거친 선과 단순한 배경이 주는 강렬한 표현이 걸개그림이나 삽화, 전단 등에 활용되면서 민중미술이 추구했던 정신을 극대화하는 예술로 자리매김하였다.

1990s~현재: 미디어 시대에 나타난 판화의 독창성
1990년대 이후 판화에는 각종 미디어와 과학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사회상이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작가들은 적극적으로 판화에 사진이나 애니메이션을 접목시키거나 디지털 프린트로 인쇄 과정을 대체시키며 판화와 타 장르 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매체 실험을 감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종이 위에 잉크로 찍는 방식을 벗어나 알루미늄이나 점토를 사용하여 캐스팅하거나 스테인리스 스틸에 돋을새김으로 표현하는 등 판화라는 바탕 위에서 주어진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표현기법을 찾아가는 작가들의 시도가 이어졌다.

판화와 판화적인 태도 사이에서
60여 년의 한국현대판화는 동시대 작가들에게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 6전시실의 작품들은 판화 기법의 정통성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일과 다변하는 동시대 미술의 미학적 실험을 감행해야 하는 판화의 오랜 과제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이들의 공통적인 ‘판화적 태도’란 직접적으로 판화 매체에 집중하는 작품이나, 판화라는 특별한 의식 없이도 그 속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 양자를 의미한다. 판화, 회화, 설치, 드로잉으로 다양하게 보여지는 작업들을 통해 가장 오래된 예술의 장르 중 하나인 판화가 어떻게 동시대 예술가들의 태도로서 이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제목층과 사이 Layers and Spaces

전시기간2017.09.01(금) - 2018.04.29(일)

참여작가 강승희, 강애란, 곽남신, 곽덕준, 곽인식, 김구림, 김동기, 김봉준, 김봉태, 김상구, 김상유, 김승연, 김우조, 김억, 김준권, 김태호, 김홍식, 남궁산, 노상호, 노재황, 류연복, 박래현, 박정혜, 배륭, 백금남, 서승원, 석란희, 송대섭, 신장식, 오윤, 오이량, 유강열, 윤명로, 윤세희, 이상욱, 이성자, 이영애, 이우인, 이윤엽, 이인철, 이인화, 이자경, 이천욱, 이철수, 이항성, 임영길, 정규, 정비파, 정상곤, 정원철, 최병수, 최영림, 하동철, 한묵, 홍선웅, 홍성담, 황재형, 배남경

관람시간○ 3월 ~ 10월
화, 수, 목, 금, 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토 : 오전 10시 - 오후 9시

○ 11월 ~ 2월
화, 수, 목, 금, 일 : 오전 10시 - 오후 5시
토 : 오전 10시 - 오후 9시

휴관일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관

장르회화

관람료무료

장소국립현대미술관 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경기 과천시 광명로 313 (막계동,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5, 6전시실)

주최국립현대미술관

연락처02-2188-6000

Artists in This Show

강애란(Kang Airan)

1960년 출생

곽남신(Kwak Nam-Sin)

1953년 출생

곽덕준(Kwak Duck-jun)

1937년 일본 교토출생

곽인식(Kwak In-Sik)

1919년 대구출생

김구림(Kulim Kim)

1936년 경상북도 상주출생

김동기(Kim Dong-Gi)

1980년 출생

김봉태(Kim Bong-Tae)

1937년 출생

김상구(Kim Sang-Ku)

1945년 출생

김상유(Kim Sangyu)

1926년 출생

김승연(Kim Seung-Yeon)

1955년 출생

김준권(Kim Joon-Kwan)

1956년 전라남도 영암출생

김태호(Kim Tae-Ho)

1948년 부산출생

박래현(Park Rae-Hyun)

1920년 평안남도 진남포출생

서승원(Suh Seung-Won)

1942년 서울출생

오윤(Oh Yoon)

1946년 부산출생

유강열(Yoo Gangyeol)

1920년 함경북도 북청출생

윤명로(Myungro Yoon)

1936년 전라북도 정읍출생

이성자(Rhee Sung-Ja)

1918년 경남 진주출생

임영길(Yim young-kil )

1958년 출생

정상곤(Chung Sang-Gon)

1963년 출생

최영림(YoungRim Choi)

1916년 평남 평양출생

하동철(Ha Dong-chul)

1942년 충청북도 옥천출생

한묵(Han Mook)

1914년 서울출생

홍성담(Hong Sung-Dam)

1955년 전라남도 신안출생

황재형(Hwang Jae-Hyung)

1952년 전라남도 보성출생

배남경(Bae, Nam Kyung)

1971년 출생

국립현대미술관(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Shows on Mu: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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