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표현주의
서양미술사 l 1945-현재
움직임을 쫓는 물감
‘액션페인팅’이라고도 불리는 추상표현주의는 붓의 속도감과 방향, 캔버스를 넘나드는 자유로움 물감의 질감 등 그림 같지 않은 그림을 그리는 화파다.
오로지 미국작가들로만 구성된 첫 미술운동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대표작가로는 잭슨 폴록이 있다.
추상표현주의
서양미술사 l 1945-현재
움직임을 쫓는 물감
‘액션페인팅’이라고도 불리는 추상표현주의는 붓의 속도감과 방향, 캔버스를 넘나드는 자유로움 물감의 질감 등 그림 같지 않은 그림을 그리는 화파다.
오로지 미국작가들로만 구성된 첫 미술운동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대표작가로는 잭슨 폴록이 있다.
구성
윌렘 데 쿠닝, 1955, 뉴욕구겐하임미술관
여인
윌렘 데 쿠닝, 1950-52, 캔버스에 유채, 193x147cm, 뉴욕현대미술관
연금술
잭슨폴록, 1947
할례
잭슨폴록, 1946, 뉴욕구겐하임미술관
하나No.31
잭슨폴록, 1950, 캔버스에 유채, 530.8x269.5cm, 뉴욕근대미술관
Mahoning
프란츠 클라인, 1956, 캔버스에 유채
팔라디오
프란츠 클라인, 1961, 캔버스에 유채, 190.5x264.2츠 ,Hirshhorn미술관
‘액션페인팅’이라고도 불리는 추상표현주의는 붓의 속도감과 방향, 캔버스를 넘나드는 자유로움 물감의 질감 등 그림 같지 않은 그림을 그리는 화파다. 오로지 미국작가들로만 구성된 첫 미술운동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대표작가로는 잭슨 폴록이 있다.
유럽미술인들의 미국이주
두 번의 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유럽은 세계에 대한 영향력이 점차 감소해갔다. 파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미술계의 주도권도 점차 사라져가고 있었다. 그 때 미국은 세계대전의 전승국으로 구세계의 중심의 자리로 옮겨가고 있었다.
몬드리안, 뒤샹, 달리 등 유럽의 많은 주요 현대미술가들이 전쟁을 피해 미국으로 이주해오면서 미국 예술가들은 새로운 미술에 눈을 뜨게 되었다. 또한 혁신적 미술가란 그림을 잘 그리는 천재가 아니라 이전의 그림과는 다른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용기와 추진력을 가진 사람, 즉 과감한 미술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를 잇는 미국의 최초 미술운동
미국은 문화적 열등감을 극복하고자 정부의 차원에서 미술인 지원정책, ’연방미술지원계획’을 펼쳐나갔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루즈벨트는 만 명의 화가들에게 그림만 그려도 먹고 살 수 있을 정도록 작업 지원계획을 세우라고 지시하여, 수많은 젊은 세대의 미국작가들이 그림을 그리는 일에만 몰두할 수 있었다.
1952년 경 유럽의 다다와 초현실주의가 이성에 도전한 데 반해 미국 젊은 작가들은 ‘자동기술법’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본능에 의지한 형상작업을 통해 비이성적일 뿐 아니라 예측불가의 즉흥적 작품들을 만들어 나간다. 심리학자인 칼 구스타프 융은 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는 모든 인간 심리와 문화 속에서 상징의 기원이 되는 원형적인 감정과 행동을 찾아낼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자신들의 그림이 이러한 보편적인 상징들을 표현한 것이라고 믿었다.
초현실주의의 선두주자였던 앙드레 브르통과 에른스트, 마송이 제 2차 세계대전 때 뉴욕으로 이주해오면서 추상표현주의의 기초를 놓았다고 할 수 있지만, 사회적으로 신봉되는 관습을 붕괴시키기 위해서 무의식을 탐구했던 반면,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사회와 예술을 복구 시킬 수 있는 보편적 질서의 상징으로서 무의식을 추구했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화가들로는 잭슨 폴록, 아실 고르키, 데 쿠닝, 프란츠 클라인 등이 있다.
붓질의 행위에 주목
추상표현주의는 그림을 그리는 물리적 과정에 주목했으며, 전통적인 회화 제작 방식을 전면적으로 거부하고 대신에 물감을 직접 캔버스에 떨어뜨리고 흩뿌리는 경우가 많았다. 그 때문에 ‘액션페인팅’이라는 용어가 탄생했다. 네덜란드에서 미국으로 밀항해 온 데 쿠닝은 화난 듯 휘두르는 붓질로 <여인>시리즈를 제작했고, 프란츠 클라인은 크고 흰 화폭 위에 가정용 페인트 붓을 이용해서 힘있는 선을 펼쳐보였다.
이들의 ‘그린다’는 행위에 주목한 비평가 해롤드 로젠버그가 ‘액션페인팅’이라는 미국적 미술용어를 처음으로 선보였는데, 그의 논문 <미국의 액션페인터스>에서 “현재 캔버스는 미국의 화가들에게는 대상의 재현, 재구성,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는 장으로서보다는 행위하는 장의 의미를 띠기 시작했다. 캔버스에 나타난 것은 그림이 아니라 하나의 사건이다….”라고 액션 페인팅의 독자성을 칭찬했다.
뮤움 미술사연구팀 김선경
외형을 넘어선 진실
움직임을 쫓는 물감
넓은 공간과 색면에 초점
차가운 추상
예술의 인습의 도전한 새로운 다다
소비생활과 문화생활을 동시에
표현을 최소로 하다
자유로운 집단의 콘서트
예술형식의 통합
아이디어가 예술이다
여성이 미술의 중심으로
결과보다 과정
물질로서의 예술을 부정
사진과 같은 그림
과학과 예술의 신나는 놀이
새로운 회화의 시작
회화를 중심으로
사회의 숨은 문제들
거리의 낙서가 예술로 들어오다
새로운 시대-반항의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