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實際)와 실재(實在)
보고 느끼는 것과 실제 대상과의 차이는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보는 것이 믿는 것이란 말처럼 보이는 것이 정말 전부인가? 이러한 차이에서 생겨나는 착시현상은 왜 만들어지나? 그리고 실체와의 차이를 알고도 계속되어 지는 착시의 현상은 무엇인지의 고민이 본 작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이다
재현에 대한 고찰은 역사적인 재현의 의의를 사진적인 이미지를 재생산 하는 수준을 극복하여 사진기로 포착해 낼 수 없는 현실 그 자체에 대한 창조의 흔적을 이번 전시를 통해 알리고자 한다.
3차원 공간 속의 육면체가 선 원근법과 투시도법이 적용되어 2차원에 표현될 때, 원래의 형이 아닌 다양한 비정형의 형태들로 보여 지며, 그 변형된 여러 조각들이 서로 어울려 3차원의 공간을 만들어 낸다.
착시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의 체계화 속에서 만들어 지며, 선으로 되어있을 때보다 빛이 추가되면서 음영의 방향에 따라 더욱 더 확연히 인지하게 된다.
본인의 평면회화는 2차원적인 재현과 3차원의 실물을 한 공간에 동시에 둠으로써, 보는 것과 느끼는 것의 또 다른 해석의 화두를 던지며 ,우리의 고정된 생각의 틀을 자극하여 재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시제목김남용 : 실제와 실재
전시기간2018.02.28(수) - 2018.03.25(일)
참여작가
김남용
관람시간10:30am - 06:30pm
휴관일화요일 휴관
장르가구
관람료무료
장소통인옥션갤러리 Tong-In AuctionGallery (서울 종로구 관훈동 16 통인빌딩 5F)
연락처02.733.4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