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가득한 열정을 꽃으로 표현하고 있는 장기영 초대전
다사다난했던 2017년을 마무리하며 2018년은 희망이 넘치길 기원하기 위해 롯데갤러리에서 신년 특별기획전으로 『Hello happiness』-장기영 초대전을 마련하였다. 한국 구상화단을 대표작가로 발돋움한 서양화가 장기영의 신작들과 대표작들을 한데 모아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오는 12월 15일(금)부터 1월 7일(일)까지 롯데백화점 대구점에서 진행된다.
장기영은 MBC 금강미술대전, 한유회미술대전, 대한민국새하얀미술대전에서 '대상(大賞)'을 수상하였으며 2000년 고금미술연구회 선정작가로 선정되었다. 화려하게 화단에 등단한 작가는 국내를 대표하는 극사실주의 작가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작가는 대상을 실물과 똑같이 그리는 극사실주의 기법을 고수하며 회화의 본질에 대한 물음에 작품으로 대변하고 있다. 서울과 대구에서 14회 개인전을 개최하였으며 국내외 다수의 공공기관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15번째 개인전으로 마련되는 이번 전시는 '꽃'이라는 일관된 소재를 통해 순간의 아름다움과 행복을 담아내는 작업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Fragrance-Richness」시리즈와 「Fragrance-Reflection」시리즈와 함께 「Dream Happiness」시리즈까지 모두 전시된다.
2009년부터 진행 해 온 「Fragrance-Reflection」시리즈는 '미(美)'의 순간성을 담아내기 위해 젤리와 오색돌로 채워진 유리병 안에 생화가 꽂혀 있는 이미지를 그린 작품이다. 극명한 색상의 대비는 강렬하게 발산하는 생명력을 매우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물 속에 담긴 꽃, 혹은 흙에서 자라나는 꽃의 이미지가 아닌 인위적인 조형물과의 조합을 통해 '미(美)'의 순간성을 내포하는 것이다.
「Fragrance-Richness」시리즈에서 작가는 접시 위에 먹음직스럽게 담긴 과일과 꽃을 그려 넣었는데, 그 동안 주요 소재가 되어 오던 '꽃'과 함께 '과일'은 적극적인 개입과 향유를 위한 매개체의 표현으로 나타난다. '미(美)'의 재현을 넘어 향유를 권하는 「Frangrance-Richness」시리즈는 모든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한 의미 있는 기록이며 감각의 향연이다.
「Dream Happiness」시리즈는 기존 작가의 시리즈에서 시각적으로 단면을 도려낸듯한 이미지 속에 익살스런 스케치가 함께해 유쾌함이 묻어나는 작품이다. 포도알을 들고 날아가는 소년이나 사과를 굴리는 아이들의 천진난만한 모습에서 극사실화가 보여주는 회화의 충실함과 스케치를 통해 나타나는 스토리가 이어져 행복함이 묻어난다. 기존 작품들에서 꽃과 과일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미를 표현하였다면 「Dream Happiness」시리즈에서는 행복, 결실, 풍요, 다산 등의 메세지를 캔버스 안에 국한하지 않고 확장성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는 연말연시를 맞아 행복이라는 주제 속에 선보이는 장기영 작가의 다향한 작품들이 아트상품으로 제작 및 판매되어 더욱 풍성한 전시로 마련될 것이다. 2018년 새해를 맞아 마련된 『Hello happiness』展이 극사실회화가 주는 아름다움과 사랑을 가득 싣고 감성 가득한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 롯데갤러리 대구점
전시제목Hello Happiness
전시기간2017.12.15(금) - 2018.01.07(일)
참여작가
장기영
관람시간평일 10:30am - 08:00pm
주말 10:30am - 08:30pm
휴관일전시기간 중 무휴
장르회화
관람료무료
장소롯데갤러리 대구점 LOTTE GALLERY (대구 북구 태평로 161 (칠성동2가, 롯데백화점 대구역) 8층 롯데갤러리)
기획서호상 실장
주최롯데갤러리 대구점
연락처053-660-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