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영(Ayoung Kim)

1979 출생

서울에서 활동

학력

2010년 첼시 예술대학 사진 전공 석사
2007년 런던 컬리지 오브 커뮤니케이션 (LCC) 사진 전공 학사
2002년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 전공 학사

레지던시

2017.08-2017.11 헤콜레 센터, 파리, 프랑스
2016.07-2017.07 삼성시떼아뜰리에, 파리, 프랑스 (삼성문화재단 후원)
2015.11-2016.06 파비옹 리서치 랩, 팔레 드 도쿄, 파리, 프랑스
2012.11-2013.11 SeMA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서울
2011.03-2012.03 퀸스틀러하우스 베타니엔, 베를린, 독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후원)
2011.03 스페이스 스튜디오, 알링톤 하우스, 런던, 영국
2010.11-2011.02 파리국제예술공동체, 파리, 프랑스

수상경력

2023 2023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골든 니카상(Golden Nica) 수상
2020 제7회 춘천영화제 대상 봄내상, 한국
2019 올해의 작가상 후원작가, 국립현대미술관, 한국
2019 국제예술교류 지원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2018 예술작품지원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2017 국제주요플랫폼진출 지원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2015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미술부문), 문화체육관광부, 한국
2015 국제예술교류 지원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2015 서울시립미술관 SeMA 신진작가 지원기금, 서울시립미술관, 한국
2014 문래예술공장 유망예술지원(MAP) 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2013 기획프로젝트 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2012 기획프로젝트 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2010 퓨쳐 맵 프라이즈 파이널리스트, 176/자블루도비치 콜렉션 & 런던예술학교, 영국
2010 브리티쉬 인스티튜션 어워드, 로얄 아카데미 오브 아트, 영국
2010 UK Winner, “플래쉬 포워드- Emerging Photographers”, 마젠타 파운데이션, 캐나다
2009-2010 아르코 영 아트 프론티어 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2008 포토 루시다 크리티컬 매스 Critical Mass 2008 파이널리스트, 미국
2008 제30회 중앙미술대전 우수상, 한국
2008 NArT 젊은 예술가 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개인전

2022 Ayoung Kim 김아영 : Syntax and Sorcery 문법과 마법, 갤러리현대, 서울
2022 개인전, 관두미술관, 타이페이, 대만
2021 《우각호 시간》, 비데오브라질, 상파울루, 브라질 (온라인 스크리닝)
2018 《다공성 계곡》 Ayoung Kim, Porosity Valley, 일민미술관, 서울
2017 이 배가 우리를 지켜주리라(멜버른 페스티벌 일환), 콜링우드 아트 프리신트, 멜버른, 호주
2016 이 배가 우리를 지켜주리라, 팔레드도쿄, 파리, 프랑스
2015 제페트, 그 공중정원의 고래기름을 드립니다, 쉘2(공연), 박스씨어터, 문래예술공장, 서울, 한국
2014 레일웨이 트래블러스 핸드북(씨어터 프로젝트), 문화역서울 284 RTO, 서울, 한국
2012 크로싱즈, 16번지, 서울, 한국
2012 PH Express, 퀸스틀러하우스베타니엔, 베를린, 독일
2009, 어떤 파견, 갤러리 현대 윈도우 갤러리, 서울
2009, 이페메라, I-Myu Projects, 런던(영국)
2008, 이페메랄 이페메라, 스페이스 바바, 서울

단체전

2023 샤르자 비엔날레 15: Thinking Historically in the Present, 샤르자, 아랍에미리트 [예정]
2022 《감각의 공간, 워치앤칠 2.0》,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예정]
2022 《Body & Cosmos: The Art of Living Together》, Xie Zilong 사진미술관, 창샤, 중국
2022 《STRP 페스티벌: End of Infinity》, 아인트호벤, 네덜란드 (렉처 퍼포먼스)
2022 《인간, 일곱 개의 질문》, 전남도립미술관, 광양, 한국 (리움 삼성미술관 기획 순회전)
2022 《포스트 네이처: 친애하는 자연에게》, 울산시립미술관 개관전, 울산, 한국
2021 《송출된 과거, 유산의 극장 (Frequencies of Tradition)》,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2021 《무심한 표면, 진자의 운동 (Indifferent Surface, Pendulum Movement)》, ARKIPEL 자카르타 국제 다큐멘터리 실험영화제,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스크리닝)
2021 쾰른단편영화제 (KFFK / Short Film Festival Cologne), 필름포럼, 루드비히 뮤지움, 쾰른, 독일 (스크리닝)
2021 《시간이 돈이라면, ATM은 타임머신일까?》, 카디스트 x G 뮤지움 오브 아트, 난징, 중국
2021 베를린 Sci-fi 영화제(Berlin Sci-fi Filmfest), 베를린, 독일 (스크리닝)
2021 《PHANTASMAPOLIS 未⾄之城》, 아시안아트 비엔날레, 타이충, 대만
2021 《그 후, 그 뒤, (Posteriority)》, 부산현대미술관, 부산, 한국
2021 “언해피 아카이브 파트 II” in 《연결로서의 예술(Art as Connection)》, 아르가우어 쿤스트하우스, 아라우, 스위스
2021 《인간, 일곱 개의 질문》,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 한국
2021 《횡단하는 물질의 세계 – 아르코 페스티벌》, 아르코미술관, 서울, 한국
2021 《밝은 천사 (The Bright Angel)》, 인,플라노, 릴르-생-드니, 프랑스
2021 《Drift Festival-Unmapping Futures》, Museum of Impossible Forms, 헬싱키, 핀란드
2021 《빈지 워칭; 14284″》 소장품전, 경기도미술관, 안산, 한국
2021 제9회 디아스포라영화제, 인천, 한국 (스크리닝)
2021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전주, 한국 (스크리닝) 스페셜 포커스: 코로나, 뉴노멀
2021 《사물에서 우주로 (From Object to Cosmos)》, 가우슝 시립미술관, 가우슝, 대만
2020 제10회 부카레스트 국제실험영화제, 부카레스트, 루마니아 (스크리닝 및 전시)
2020 제3회 샤르자 필름 플랫폼, 샤르자 파운데이션, 샤르자, 아랍에미리트 (스크리닝)
2020 제21회 샌디에이고 아시안영화제, 샌디에고, 미국 (스크리닝)
2020 제7회 춘천영화제, 춘천, 한국 (스크리닝)
2020 《임팩트 페스티벌 2020: 제로 풋프린트》, 우트레히트, 네덜란드 (렉처 퍼포먼스)
2020 제8회 디아스포라영화제, 인천, 한국 (스크리닝)
2020 제22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서울, 한국 (스크리닝)
2020 《열 장의 이야기와 다섯 편의 시》, 부산비엔날레, 부산, 한국
2020 《파도가 지나간 자리》 (한네프켄재단+SeMA 미디어 소장전), 북서울미술관, 서울, 한국
2020 스펙트럼, 평창국제평화영화제, 알펜시아 시네마; 포테이토클럽하우스, 평창, 한국 (스크리닝)
2020 《아르세날 4》, 아르세날 필름 앤 비디오아트 연구소 주최, 사일런트 그린 쿨투르카르티어, 베를린, 독일
2020 《영상연구집단 29.97 상영회》, 영화의 전당, 부산, 한국 (스크리닝)
2020 한국단편경쟁부문,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 전주, 한국 (스크리닝)
2020 《모두의 소장품》,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2020 《문제의 일부》, 포럼 익스팬디드, 제70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베톤할러 사일런트 그린 쿨투르카르티어, 베를린, 독일
2020 《페트라 제네트릭스를 찾아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한국 (렉쳐 퍼포먼스)
2020 제10회 부카레스트 국제실험영화제, 부카레스트, 루마니아 (스크리닝 및 전시)
2020 제3회 샤르자 필름 플랫폼, 샤르자 파운데이션, 샤르자, 아랍에미리트 (스크리닝)
2020 제21회 샌디에이고 아시안영화제, 샌디에고, 미국 (스크리닝)
2020 제7회 춘천영화제, 춘천, 한국 (스크리닝)
2020 《임팩트 페스티벌 2020: 제로 풋프린트》, 우트레히트, 네덜란드 (렉처 퍼포먼스)
2020 제8회 디아스포라영화제, 인천, 한국 (스크리닝)
2020 제22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서울, 한국 (스크리닝)
2020 《열 장의 이야기와 다섯 편의 시》, 부산비엔날레, 부산, 한국
2020 《파도가 지나간 자리》 (한네프켄재단+SeMA 미디어 소장전), 북서울미술관, 서울, 한국
2020 스펙트럼, 평창국제평화영화제, 알펜시아 시네마; 포테이토클럽하우스, 평창, 한국 (스크리닝)
2020 《아르세날 4》, 아르세날 필름 앤 비디오아트 연구소 주최, 사일런트 그린 쿨투르카르티어, 베를린, 독일
2020 《영상연구집단 29.97 상영회》, 영화의 전당, 부산, 한국 (스크리닝)
2020 한국단편경쟁부문,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 전주, 한국 (스크리닝)
2020 《모두의 소장품》,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2020 《문제의 일부》, 포럼 익스팬디드, 제70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베톤할러 사일런트 그린 쿨투르카르티어, 베를린, 독일
2020 《페트라 제네트릭스를 찾아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한국 (렉쳐 퍼포먼스)
2018 12.29 《용기와 시 (유동성 시대의 난민과 예술)》 심포지엄, 성남아트센터 미디어홀, 성남, 한국 (스크리닝)
2018 《OVNi: 오브젝티프 비디오 니스》 비디오아트 페스티벌, 윈저, 니스, 프랑스
2018 《제6회 타이완 국제 비디오아트 익시비션》, 홍가 미술관 주최, 타이페이 파인아트 미술관 개최, 타이페이, 대만 (스크리닝 및 렉쳐)
2018 《포스트 인스티튜셔널 스트레스 장애 Post Institutional Stress Disorder (PISD)》, 쿤스트홀 오르후스, 오르후스, 덴마크
2018 《디어시네마 4》, 필름 앤 비디오 프로그램,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 한국 (솔로 스크리닝)
2018 《상상된 경계들 / Imagined Borders》, 12회 광주비엔날레, 광주, 한국
2018 《알레고리, 사물들, 기억술》,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디지털정보실, 서울, 한국
2018 《비디오박스 #10 – OVNi (Objectif vidéo Nice)》, 캬로 뒤 떵플, 파리, 프랑스 (스크리닝)
2018 《Exhibition of Exhibition of Exhibition》, 세실극장, 서울, 한국 (스크리닝)
2018 2017 SeMA 신소장품전 《하늘 땅 사람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2018 《2017 신소장품전》,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한국
2018 《독립영화(단편예술영화) & SeMA 미디어콜렉션》,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서울, 한국
2018 《데스크 셋》, 브레티니 현대미술센터, 브레티니-쉬흐-오흐쥬, 프랑스
2018 《OVNi at 2018 MOCA 국제 비디오아트 페스티벌》, MOCA 모카 타이페이 현대미술관, 타이페이, 대만
2017 《Do You Speak Pyeongchang?》, 올림픽 뮤지움, 로잔, 스위스
2017 《블라블라블라인드 x 어베일러블 라잇》, 더 북 소사이어티, 서울, 한국 (스크리닝)
2017 《격자에 갇힌 바다 (Gridded Currents)》, 국제갤러리, 서울, 한국
2017 《어베일러블 라잇: #5. 거울 이후》, 셰익스피어 앤 컴패니, 파리, 프랑스 (스크리닝)
2017 《렛 어스 리플렉트 필름 페스티벌》, 샤펠 생-쟈크 아트 센터, 생 고당, 프랑스
2017 《비디오 포트레이트》, 토탈미술관, 서울
2017 《삼라만상: 신소장품 2013~2016》,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 한국
2016 《욕망의 메트로폴리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한국*
2016 《페스티벌 망카》, CIRM(니스 국립음악연구소), 니스, 프랑스
2016 《OVNi: 오브젝티프 비디오 니스》 비디오아트 페스티벌, 윈저, 니스, 프랑스
2016 “사기 지질학” in 《달은, 차고, 이지러진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과천, 한국 (퍼포먼스)
2016 《난파의 소문 (La rumeur des naufrages)》, 팔레 가르니에 국립 오페라극장, 파리, 프랑스 (단체 퍼포먼스 이벤트)
2016 《EMAP 2016: SOS. Save Our Souls》,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한국
2016 《돌아와요 부산항에》, 베스트포센 쿤스트라보라토리움, 베스트포센, 노르웨이
2016 《도시괴담》,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2016 《경계에서 살아가기》, 클럽 실렌시오, 파리, 프랑스 (스크리닝)
2016 《가혹한 풍경: 소리 작도법》, 매컬레이 스튜디오 포이어, 홍콩아트센터, 홍콩 (컨템포러리 뮤지킹 홍콩 공동주관)
2015 《분석적 목차》, 케이크 갤러리, 서울, 한국*
2015 《시크릿 시네마》, 마스라 알 카스바 극장, 샤르자, 아랍에미리트 (스크리닝)
2015 《시크릿 시네마》, 크로너스 아트센터, 샹하이, 중국 (스크리닝)
2015 《시크릿 시네마》, A4아트센터, 알세르칼 애비뉴 현대미술 지구,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스크리닝)
2015 《서울사진축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한국*
2015 《멋진 신세계》, 세운상가, 서울, 한국
2015 《아나: 잠시만 눈을 감아보세요》, 마라야 아트센터, 샤르자, 아랍에미리트*
2015 《미친광장美親狂場》, 문화역서울284, 서울, 한국
2015 《모든 세계의 미래》, 56회 베니스비엔날레, 베니스, 이탈리아*
2015 《뉴 월드 시네마》, 신세계갤러리 센텀시티, 부산, 한국*
2015 《필름 몽타주》, 코리아나 미술관, 서울, 한국*
2015 《세마 미디어살롱》, 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서울, 한국
2014 《응답하라 작가들》, 스페이스 오뉴월, 서울, 한국*
2014 《가면의 고백》, 서울대학교미술관, 서울, 한국*
2014 《공명의 시간》,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한국*
2014 《오작동 라이브러리》,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2014 《상황(Situations)》, 아마도 예술공간, 서울, 한국
2013 《관계의 근원》, 송주앙 아트센터, 베이징, 중국
2013 《크리스탈라이즈-뉴 미디어 아트 랩 한국 & 영국》, 올드 빌링스게이트, 런던, 영국
2013 《뉴 포토그라피 인 코리아》, 갤러리 파리-베이징, 브뤼셀, 벨기에
2013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 난지창작스튜디오 난지갤러리, 서울*
2013 《성장이면의 가치》, 주영 한국문화원, 런던, 영국*
2013 《스크리닝 및 렉쳐》, 참여연대, 서울 (솔로 스크리닝
 및 렉쳐)
2013 《메이든 픽쳐스 13》, 아라리오 갤러리, 서울
2012 《번영의 그늘》, 리빙톤 플레이스, 런던, 영국 (스크리닝)
2012 《플레이타임》 중 “모래극장”, 문화역서울 284, 서울*
2012 《도시산책》, 포항시립미술관, 포항*
2012 《사진의 확장 (2부)》, 정미소, 서울
2012 《아트스펙트럼 2012》,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
2012 《코리안 아이: 에너지와 물질》, 페어몬트 밥 알 바흐, 아부다비, 아랍 에미레이트
2011 《코리안 아이: 에너지와 물질》, 뮤지움 오브 아트 앤 디자인 (MAD), 뉴욕, 미국
2011 《왓 해드 해픈드》, 두산갤러리, 서울*
2011 《포토그라피아스》, 뮤지움 오브 모던 아트 오브 리우 데 자네이루(MAM), 리우 데 자네이루, 브라질
2011 《퓨쳐 맵 프라이즈》, 176/자블루도비치 컬렉션, 런던, 영국*
2010 《뉴 포토그라피 인 코리아》, 갤러리 파리-베이징, 파리, 프랑스*
2010 《세계화를 앞두고》,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갤러리, 런던, 영국
2010 《윈도우 Vol.2》, 갤러리 현대, 서울
2010 《서머 익시비션 2010》, 로얄 아카데미 오브 아트, 런던, 영국*
2010 《과거로부터의 현재: 한국전쟁 60주년》, 주영한국문화원, 런던, 영국*
2010 《오사놀릭 디지털 페스티벌》, 쿨투어나텐, 벡셰, 스웨덴
2010 《다르게 보는 법-파트 2》, 아이뮤 프로젝트, 런던, 영국
2009 《2009 서울 국제 사진 페스티벌》, 가든5, 서울*
2009 《Salon09》, 포 코너스 필름, 런던, 영국
2009 《이륙離陸_Aim High 중앙미술대전 역대 선정작가 특별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09 《코리안 아이 2009: 문 제너레이션》, 사치갤러리, 런던, 영국*
2009 《미술시네마: 감각의 몽타주》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분관, 서울*
2008 《T.Error – 당신의 공포는 외부의 것이다》, 뮈차르녹 쿤스트할 부다페스트, 부다페스트, 헝가리*
2008 《제30회 중앙미술대전 선정작가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한국*
2008 《측면으로 사고하는 사람들-마음으로부터 벽으로》 in 다름슈타트 사진페스티발 2008, 마틸덴회흐, 다름슈타트, 독일*
2007 《그림자 연금술》, 랸저우 사진페스티벌, 랸저우, 중국

작품소장

카디스트 재단, 샌프란시스코, 미국
국립현대미술관, 한국
경기도미술관, 안산, 한국
부산현대미술관, 한국
부산시립미술관, 한국
플랫폼 L, 서울, 한국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 한국
요아킴 파이바 콜렉션/뮤지움 오브 모던 아트 리우 데 자네이루(MAM), 브라질
미술은행,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중앙일보, 서울, 한국

Artworks

  • 빚나간 부정 父情 2008.5.26

    Digital C-Type Print, 160x120cm, 2009

  •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2024, 3채널 비디오, 컬러, 2채널 사운드, 조명 설치, 무작위 영상 재생 및 조명 동기화 제어 프로그램, 해시계 조형물, 그래픽 시트, 원형 스크린, 대형 슬로프, 17분, 가변 크기. ACC 제작 지원

  • Delivery Dancer's Sphere

    2022, 1 Channel video, LED panel video 2, about 24 min

  •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2024, 3채널 비디오, 컬러, 2채널 사운드, 조명 설치, 무작위 영상 재생 및 조명 동기화 제어 프로그램, 해시계 조형물, 그래픽 시트, 원형 스크린, 대형 슬로프, 17분, 가변 크기. ACC 제작 지원

  • 다공성 계곡, 이동식 구멍들

    HD 1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약 20분 , 2017. 작가 제공 이미지

  •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2024, 3채널 비디오, 컬러, 2채널 사운드, 조명 설치, 무작위 영상 재생 및 조명 동기화 제어 프로그램, 해시계 조형물, 그래픽 시트, 원형 스크린, 대형 슬로프, 17분, 가변 크기. ACC 제작 지원

  • Delivery Dancer's Sphere

    2022, 1 Channel video, LED panel video 2, about 24 min

  •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2024, 3채널 비디오, 컬러, 2채널 사운드, 조명 설치, 무작위 영상 재생 및 조명 동기화 제어 프로그램, 해시계 조형물, 그래픽 시트, 원형 스크린, 대형 슬로프, 17분, 가변 크기. ACC 제작 지원

  • 이 배가 우리를 지켜주리라를 위한 지도

    2016, 127x300cm, 디지털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2024, 3채널 비디오, 컬러, 2채널 사운드, 조명 설치, 무작위 영상 재생 및 조명 동기화 제어 프로그램, 해시계 조형물, 그래픽 시트, 원형 스크린, 대형 슬로프, 17분, 가변 크기. ACC 제작 지원

  • Delivery Dancer's Sphere

    2022, 1 Channel video, LED panel video 2, about 24 min

  • 옥인동

    1978, 종이에 먹, 색 , 91×62.8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 PH Express

    two-channel video_31 ‘, 2011

  • 수리솔: POVCR

    2021, VR 체험, 약 17분 아르코미술관 커미션, 부산현대미술관 공동제작

  • Evening Peak Time Is Back (feat. 1172 Character Illustration) (detail)

    2022, Wallpaper installation, 2055 x 289 cm Dimensions variable

  • 다공성 계곡, 이동식 구멍들

    HD 1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약 20분, 2017. 작가 제공 스틸컷

  • 돌아와요 부산항에 - 어느 도시 이야기 시리즈

    2012, 3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스테레오), 5분 7초/ 4분 37초/ 5분 18초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 Orbit Dance East

    2022, brass, nickel, 60 x 72.5 x 60 cm

  • 자살소동 20대 경찰과 함께 투신 2008.6.5

    Digital Print, 100x80cm, 2009

  • Ghost Dancers A

    2022, Helmet, video, tablet, wire, corrugate tube, chain, Dimensions variable, about 3 min

  • 잘못된 때와 장소에 있지 않도록

    Digital C-Type Print, 160x120cm, 2010

  • Stipulation

    2022, Moblie phone, video, tablet holder, Dimensions variable, about 3 min

  • MMCA 올해의 작가상 2019

  • MMCA 올해의 작가상 2019

Shows on Mu:um

  • 수묵별미(水墨別美): 한 · 중 근현대 회화

    국립현대미술관

    2024.11.28 ~ 2025.02.16

  • SeMA 옴니버스: 끝없이 갈라지는 세계의 끝에서

    서울시립미술관

    2024.08.22 ~ 2024.11.17

  • ACC 미래상 2024: 김아영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4.08.30 ~ 2025.02.16

  • Ayoung Kim 김아영 : Syntax and Sorcery 문법과 마법

    갤러리현대

    2022.08.10 ~ 2022.09.14

  • 송출된 과거, 유산의 극장(Frequencies of Tradition)

    인천아트플랫폼

    2021.12.07 ~ 2022.04.10

  • 그 후, 그 뒤,전

    부산현대미술관

    2021.10.29 ~ 2022.03.01

  • 한네프켄재단 + SeMA 미디어 소장전 《파도가 지나간 자리》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0.09.03 ~ 2020.11.01

  • 아시아 여성작가 그룹전 《댄싱퀸》

    아라리오갤러리

    2020.05.19 ~ 2020.10.11

  • 올해의 작가상 2019

    국립현대미술관

    2019.10.12 ~ 2020.03.01

  • 2017 SeMA 신소장품 《하늘 땅 사람들》

    서울시립미술관

    2018.04.17 ~ 2018.05.20

  • IMA Picks전

    일민미술관

    2018.02.23 ~ 2018.04.29

  • 삼라만상 : 김환기에서 양푸둥까지

    국립현대미술관

    2017.03.13 ~ 2017.08.13

  • Roots of Relations

    송주앙 미술관

    2013.11.23 ~ 2013.12.15

  • What had happened

    두산갤러리

    2011.07.14 ~ 2011.08.18

화살표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