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어린이전시: 기다려-색!

2025.07.15 ▶ 2025.09.14

전남도립미술관

전남 광양시 광양읍 순광로 660 (인동리)

Map
  • 전시포스터

  • 박미나

    <84색 드로잉>, <일년의 숲>

  • 박형진

    <오동나무>, <일년의 숲>

  • 유지원

    <판타스마고리아>, <공간의 구조화: 폐허의 미학>

  • 이은선

    삼각 태양

  • 정정하

    <Light Pixel: 천 개의 이야기>, <무브 온>

Press Release

전남도립미술관(관장 이지호)은 예술과 함께 머무는 여름의 시간을 마련하기 위하여,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기다려-색!》전시를 개최한다. 2025년 7월 15일부터 9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감상 중심의 전시를 넘어 관람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체험을 유도하는 구성으로, 예술의 문턱을 낮추고 일상 속에서 예술을 다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린이 전시 《기다려-색!》은 ‘색’을 주제로 기획된 체험형 전시로, 감각과 표현, 참여를 중심에 둔다. 색은 누구나 일상에서 접하는 익숙한 요소지만, 디지털 기술과 사회문화적 변화 속에서 CMYK, RGB와 같은 체계에 갇히며 오히려 낯설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 전시는 색을 감각하고 해석하며 표현하는 과정 속에서 색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안하고, 예술을 놀이처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다섯 명의 작가는 각자의 시선으로 색의 원리와 의미를 탐색하고, 이를 작품과 체험 요소로 확장한다.

박미나는 유아용 색칠 공부 활동지와 크레파스를 활용한 <84색 드로잉>(2016)을 통해 관습적 채색 방식에서 벗어난 색 실험을 선보이며, 실제 물감 이름이 붙은 안료를 수집해 구성한 회화 연작 <색의 정>(2021)으로 색의 명명 방식과 체계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박형진은 창살 너머로 본 풍경을 색점으로 기록한 <오동나무>(2021)를 통해 계절 변화의 흐름을 시각화하며, 그리드 구조 안에서 색만으로 자연을 표현한다.

유지원은 <판타스마고리>(2023), <공간의 구조화 : 폐허의 미학>(2021–2025) 등에서 폐지, 시멘트와 같은 일상적 재료에 색을 입혀 버려진 공간을 예술로 전환하고, 이를 조형적 스펙터클로 구성한다.

이은선은 신작 <삼각 태양>(2025)에서 미술관 테라스의 채광 구조를 분석해 빛의 흐름과 그림자를 삼각형 색 조각으로 시각화하며, 시간과 공간의 감각적 체험을 유도한다.

정정하는 (2018~)에서 관람객의 감정을 색으로 시각화한 색 시험관 설치를 선보이고, (2025) 연작에서는 조색 과정의 흐름을 추상화하여 변화와 성장을 상징한다.

이러한 작품들은 단순한 시각 감상을 넘어 체험적 요소로 연결된다.
관람객은 박미나의 색칠 활동지를 통해 자신만의 색 원칙을 실험하고, 박형진의 창틀 형태 교구를 통해 색으로 시간의 흐름을 관찰한다. 유지원의 ‘틈새 블록’ 조형 교구는 색의 입체적 감각을 확장시키며, 이은선의 색 선글라스 키트는 빛과 색의 혼합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한다. 정정하의 작업은 감정을 색으로 표현해보는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연계된다. 《기다려-색!》 전시는 작가들과 공동 개발한 활동지, 교구, 발문 등을 바탕으로 상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어린이 대상 전시 해설(1일 2회: 오전 11시, 오후 3시)과 특별 워크숍도 함께 제공된다. 이를 통해 어린이뿐 아니라 전 세대가 예술과 자연스럽게 만나는 열린 공간으로서의 미술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전남도립미술관 이지호 관장은 “이번 어린이 전시는 ‘색’이라는 친숙한 주제를 통해 어린이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가 각자의 감각과 시선으로 예술을 자유롭게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전 세대가 예술을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열린 미술관의 역할을 넓혀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별 워크숍과 전시 해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남도립미술관 누리집(artmuseum.jeonnam.go.kr) 및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시제목2025 어린이전시: 기다려-색!

전시기간2025.07.15(화) - 2025.09.14(일)

참여작가 박미나, 박형진, 유지원, 이은선, 정정하

관람시간10:00am - 06:00pm
입장마감_05:30pm

휴관일월요일 휴관

장르회화, 설치

관람료1,000원
어린이,청소년,대학생,군인,예술인 700원

장소전남도립미술관 Jeonnam Museum of Art (전남 광양시 광양읍 순광로 660 (인동리) )

연락처061-760-3290

Artists in This Show

박미나(Park Mee-Na)

1973년 출생

유지원(Yu Jiwon)

1983년 순창출생

전남도립미술관(Jeonnam Museum of Art) Shows on Mu:um

Current Shows

화살표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