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소장
뉴욕현대미술관, 휘트니 미술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로스앤젤레스현대미술관, 구겐하임미술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퐁피두 센터, 테이트 갤러리,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 쿤스트 미술관, usée d’Art Moderne Grand-Duc Jean, 동경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추가정보
줄리안 슈나벨은 1951년 미국 뉴욕의 브루클린에서 태어났다.
얼마 후 그의 가족은 텍사스의 브라운스빌로 이사를 갔는데 이곳에서 슈나벨은 유년시절을 보내며 미술과 서핑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1973년 휴스턴 대학에서 미술학사를 받았다. 졸업 후 뉴욕에 있는 휘트니 미국 미술관의 독립연구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 원서를 냈는데 그는 그의 작품 슬라이드를 두 개의 빵 사이에 넣어 보냈다.
프로그램 이후 1978년 슈나벨은 유럽 전역을 여행하였으며, 바르셀로나에서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의 작품에 영감을 받아, 같은 해 최초의 플레이트 페인팅인 ‘The Patients and the Doctors’를 제작하였다. 1979년 2월, 뉴욕의 메리 분 갤러리에서 열린 그의 첫 번째 개인전은 좋은 비평을 받았으며 1980년대 신표현주의 운동의 대표적인 작가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후 30년 넘게 슈나벨의 작품은 전 세계를 순회하며 전시되고 있으며 여러 공공∙개인 컬렉션에 소장되어 있다.
영화 감독과 각본을 맡은 영화인으로서도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1996년 친구인 장 미쉘 바스키아에 대한 영화인 『바스키아』의 시나리오를 쓰고 감독하였는데 이는 미술작가가 동료작가에 대해 만드는 첫 상업영화였다. 1996년 베니스 영화제에 공식 작품으로 선정되었다. 슈나벨이 두 번째로 감독한 영화 『어둠이 내리기 전』은 쿠바 망명 소설가 레이날도 아레나스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2000년 인디펜던트 스피릿 어워즈에서 자비에르 바뎀이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2007년 슈나벨은 그의 세번째 영화인 『잠수종과 나비』를 제작하였다. 그는 그 영화로 칸 영화제와 골든 글로브상에서 감독상을 수상하였고, 오스카상에서 감독상을 포함한 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줄리안 슈나벨의 페인팅과 조각, 종이작품들은 개인전 및 회고전의 형식으로 세계 여러 곳에서 개최되었다. 1982년 암스테르담의 스테델릭 미술관, 1983년 런던의 테이트 갤러리, 1987년 런던의 화이트채플 갤러리, 파리의 퐁피두 미술관, 뒤셀도르프의 쿤스트 할레, 뉴욕의 휘트니 미국 미술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휴스턴 미술관, 1989년 바젤의 현대미술관, 프랑스의 현대미술관, 뮌헨의 주립 그래픽 미술관, 브뤼셀의 왕립미술관, 에딘버러의 프루트마켓 갤러리, 시카고 현대미술관, 1994년 맥시코 몬떼르레이의 미술관, 와하카의 루피노 타마요 미술관, 1995년 바르셀로나의 호앙 미로 파운데이션, 1996년 이탈리아의 볼로냐 현대미술관, 2004년 프랑크푸르트의 쉬른 쿤스트 할레 미술관, 마드리드의 레이나 소피아 국립 미술관, 나폴리의 모스트라 돌트레마레 등에서 개최되었다.
현재 줄리안 슈나벨은 현재 미국의 뉴욕, 롱아일랜드 몬토크, 스페인의 산 세바스티안에 거주하며 작업하고 있다.
서사적이며 웅장한 규모를 보여주는 그의 작품 속에는 선과 악, 고급과 저급의 상반된 개념이 혼재하며 고전주의와 신화, 역사 등에서 가져온 이미지를 절충하여 매우 개인적이면서 암시성이 풍부한 작품을 만들어냈다. 또한 격렬하고 다층적인 이야기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 캔버스 대신 질감이 풍부한 물감 위에 깨진 도자기를 회반죽으로 붙이거나 벨벳이나 코코넛 매트, 리놀륨 등을 사용하고, 소가죽이나 사슴의 뿔을 그 위에 붙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실험성과 대담함으로 그는 회화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1983년 그는 조각으로 자신의 영역을 확장시켰으며 이후에는 영화감독이자 각본가로 도 활동했다. 1996년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의 생을 담은 전기 영화 《바스키아 Basquiat》를 찍었으며, 2000년에는 《밤이 오기 전에 Before Night Falls》에서는 감독으로 활약했다. 2007년 칸영화제에서는 《잠수종과 나비 The Diving Bell and the Butterfly》로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DECO, DECOR, DECORUM
가나아트센터
2017.11.25 ~ 2017.12.10
줄리안 슈나벨: 뉴 페인팅
워터게이트 갤러리
2010.01.13 ~ 2010.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