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키 스미스 ― 자유낙하 Kiki Smith ― Free Fall

2022.12.15 ▶ 2023.03.12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중구 덕수궁길 61 (서소문동,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1, 2층 전시실

Map
  • 전시포스터

  • 키키 스미스

    꿈 1992, 에치젠 고조 기즈키 종이에 2색 요판 인쇄, 106 × 196.9 cm. © 키키 스미스, 유니버설 리미 티드 아트 에디션 제공

  • 키키 스미스

    라스 아니마스 1997, 아르슈 앙투카 종이에 요판 인쇄, 포토그라비어, 152.7 × 125.1 cm. © 키키 스 미스, 유니버설 리미티드 아트 에디션 제공.

  • 키키 스미스

    무제(머리카락) 1990, 미츠마시 종이에 2색 석판, 91.4 × 91.4 cm. © 키키 스미스, 유니버설 리미티드 아트 에디션 제공

  • 키키 스미스

    자유낙하 1994, 에치젠 고조 기즈키 종이에 요판 인쇄, 포토그라비어, 에칭, 드라이포인트, 84.5 × 106.7 cm. © 키키 스미스, 유니버설 리미티드 아트 에디션 제공

  • 키키 스미스

    지하 2012, 면 자카드 태피스트리, 293.4 × 190.5 cm. 매그놀리아 에디션 직조. © 키키 스미스, 페이 스 갤러리 제공. 사진: 케리 라이언 맥페이트

  • 키키 스미스

    하늘 2012, 면 자카드 태피스트리, 287 × 190.5 cm. 매그놀리아 에디션 직조. © 키키 스미스, 페이스 갤러리 제공. 사진: 리처드 개리

  • 키키 스미스

    황홀 2001, 청동, 170.8 × 157.5 × 66.7 cm. © 키키 스미스, 페이스 갤러리 제공. 사진: 리처드맥스 트렘블레이

  • 키키 스미스

    푸른 소녀 1998, 실리콘 청동, 가변 설치. © 키키 스미스, 페이스 갤러리 제공. 사진: 엘런 페이지 윌 슨

Press Release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은 2022년 12월 15일(목)부터 2023년 3월 12일(일)까지 총 88일간 서소문본관에서 《키키 스미스 - 자유낙하》를 개최한다.

《키키 스미스 ― 자유낙하》는 1980~1990년대 여성성과 신체를 다룬 구상조각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아 온 동시대 미술 주요 작가인 키키 스미스(1954년생, 미국 뉴욕)의 아시아 첫 미술관 개인전이다. 섬세하게 조율된 작가의 작품세계 전반을 조망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조각, 판화, 사진, 태피스트리, 아티스트북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작품 총 140여 점이 소개된다.
본 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이 세계적인 문화도시 서울의 대표적인 동시대 미술 중심 미술관으로서 다양한 공공 간 소통을 확장하고 동시대 미술의 형성에 기여해 온 해외 거장을 주목하기 위해 마련한 국제전이다.

서울시립미술관의 2022년 기관 의제인 ‘제작’과 전시 의제 ‘시’를 동시에 경유하는 이번 전시는 다양한 매체를 탐구하는 제작가의 면모 그리고 시대의 굴곡을 따라 조형적 운율을 달리해 온 키키 스미스의 예술적 특성을 ‘자유낙하’라는 키워드로 풀어낸다.
작가는 삶과 죽음, 실제와 이상, 물질과 비물질, 남성과 여성 등 이분법적으로 나뉘는 경계선 사이에서 뚜렷한 해답보다는 비선형적 서사를 택해 왔다. 느리고 긴 호흡으로 주변의 ‘크고 작은 모든 생명’에 귀 기울이며 상생의 메시지를 던지는 스미스의 태도야말로 과잉, 범람, 초과 같은 수식어가 익숙한 오늘날 다시 주목해야 할 가치이다.

전시 제목 ‘자유낙하’는 키키 스미스 작품에 내재한 분출하고 생동하는 에너지를 함의하며, 이는 작가의 지난 40여 년에 걸친 방대한 매체와 작품 활동을 한데 묶는 연결점으로 기능한다.
<자유낙하>는 키키 스미스가 1994년에 제작한 작품의 제목이기도 하다. 판화이자 아티스트북 형식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평면 매체에 입체적으로 접근한 스미스의 조각가적 면모를 동시에 살펴볼 수 있는 대표작 중 하나로, 이번 전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전시의 세부 구성은 연대순 나열이나 ‘여성’, ‘신체’와 같이 작가를 수식해 온 기존의 규정적 접근에 기반하기보다는 키키 스미스 작품세계에서 핵심적으로 발견되는 ‘서사구조’, ‘반복적 요소’, ‘에너지’ 같은 몇몇 구조적 특성에 기초한다.
[이야기의 조건: 너머의 내러티브] 설화, 동화, 신화, 종교, 역사, 민화 등 다양한 배경에서 비롯한 작품의 모티프가 같은 화면에서 만나 새로운 서사구조를 이루고, 직조와 해체를 통해 비선형적 내러티브를 구축해 나가는 작가 특유의 조형 문법과 구성 방식을 살핀다.
[배회하는 자아] 작품세계 확장에 큰 계기가 된 판화와 사진 매체가 지니는 반복적인 특성은 작가가 그간 강조해 온 배회의 움직임과도 궤를 같이한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자신을 본격적으로 작품 안에 등장시키기도 하고, 주변의 ‘크고 작은 생명’에 귀 기울여 온 작가의 특징적 행보를 소개한다.
[자유낙하: 생동하는 에너지] 신체에 기반한 1980~1990년대 작품에서 근작에 이르기까지 작가가 지난 수십 년간 다뤄 온 방대한 매체와 복잡다단한 장르를 관통하는 핵심 요소로서 생동하는 에너지에 주목한다.

전시 공간은 일방향적 구조가 아닌 곡선형의 순환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관람객이 전시실 내에서 다양한 동선을 상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작가가 본인의 예술 활동을 “마치 정원을 거니는 것과도 같다”라고 일컬으며 강조해 온 배회의 움직임을 상징한다. 상하좌우로 생동하는 작가의 비가시적인 움직임은 이번 전시에서 향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전시를 기반으로 조향되어 전시 기간 공간 곳곳을 채우며 관람객이 새로운 방식으로 전시를 인식해 볼 수 있는 후각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향(수토메 아포테케리 협업)을 통해 전시를 보다 오래 기억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해당 에디션은 전시 연계 굿즈(룸스프레이)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독일의 영상 제작자 클라우디아 뮐러(Claudia Müller)가 키키 스미스의 일상과 작업 현장을 담은 약 52분 길이의 다큐멘터리 영상을 비롯해 여성 주인공 중심의 판화 14점으로 구성된 블루 프린트 시리즈 그리고 작가의 2022년 신작까지 함께 공개된다.

전시 개막에 맞춰 출판사 열화당과 함께 출간하는 전시 연계 단행본은 국내에 키키 스미스를 처음 제대로 소개하는 책으로, 작가에게 손쉽게 접근해 볼 수 있도록 기존의 미술관 도록 형식이 아닌 대중 서적 성격으로 기획되었다. 이진숙(미술사가), 신해경(미학 연구자), 최영건(소설가)이 필자로 참여하여 작가의 깊이 있는 시각을 제시한다. 이들은 매체 탐구에 기초해 작가를 폭넓게 소개하는 글 그리고 각각 에코페미니즘, 문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키키 스미스를 소개한다.

전시 기간 작가를 다각도로 이해하기 위한 여러 층위의 연계 프로그램 또한 준비되어 있다. 서울시립미술관이 연간 이어오고 있는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를 통해서는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류의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시 기간에는 단행본 필자들과 함께하는 북토크를, 전시 마지막 주간에는 2023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전시 행사를 마련할 계획이다. 올 한 해 서울시립미술관은 정보약자를 위한 알 권리 제공을 목적으로 전시의 쉬운 글 해설을 진행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미술관 접근 향상 워크숍>의 일환으로 쉬운 글쓰기 워크숍을 시민과 함께 사전에 진행했고, 결과물 일부는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키키 스미스는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 서울에서 전시로 관객을 만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며 “40여 년의 시간을 돌아보는 이번 전시는 개인적으로 매우 뜻깊다. 관람객이 이번 전시를 통해 내적 자유로움을 느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백지숙 관장은 “2022년 한 해 동안 많은 관객의 사랑을 받아온 서울시립미술관의 마지막 전시로 다양한 공공 간 소통을 확장하고 동시대 미술의 형성에 기여해 온 거장을 주목하기 위해 준비했다”라며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이번 전시와 함께 키키 스미스의 지난 40여 년 궤적을 따라 거닐며 작가가 건네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연말연시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올해 3월 《권진규 탄생 100주년 기념 ― 노실의 천사》(2022. 3. 24.~5. 22. 서소문본관)를 개최했으며 6월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6. 16.~8. 7. 서소문 본관 및 덕수궁 정원)을 개최했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백남준기념관 프로그램으로〈기념의 백남준〉(12.13.~1. 29. 백남준기념관 내 온라인 스트리밍)이 있다.

본 전시는 예약 없이 관람할 수 있고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도슨팅 앱을 통해 음성으로 작품 해설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전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와 자료를 순차적으로 미술관 공식 SNS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전시 관람 일정과 관련한 상세한 정보는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sema.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시도슨팅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서울시립미술관’을 검색하여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작품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전시제목키키 스미스 ― 자유낙하 Kiki Smith ― Free Fall

전시기간2022.12.15(목) - 2023.03.12(일)

참여작가 키키 스미스

관람시간* 평일(화–금): 10:00am - 08:00pm
* 토·공휴일:
하절기(3–10월), 10:00am - 07:00pm
동절기(11–2월), 10:00am - 06:00pm

휴관일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관

장르조각, 판화, 태피스트리, 사진, 아티스트북 등 140여 점

관람료무료

장소서울시립미술관 Seoul Museum of Art (서울 중구 덕수궁길 61 (서소문동,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1, 2층 전시실)

주최서울시립미술관

후원에르메스

연락처02.2124.8800

Artists in This Show

키키 스미스(Kiki Smith)

1954년 독일 뉘른베르크출생

서울시립미술관(Seoul Museum of Art ) Shows on Mu: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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