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리플리에게

2018.10.30 ▶ 2019.02.24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노원구 동일로 1238 (중계동,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실2

Map
  • 전시포스터

  • 이주원

    싸이와 김정은의 연관성 2013 (2018년 재제작) 4min 25sec, 1min 14sec, 1min 21sec, 단채널 영상(3점), 91×152cm, 린넨에 유채 Juwon Lee - The relationship between PSY and Kim Jong-un (2013, 2018) 4min 25sec, 1min 14sec, 1min 21sec, Single channel video(×3), 91×152cm, Oil on linen

  • 업체eobchae x 류성실

    체리밤 2018 12min, 단채널 영상 eobchae × Sungsil Ryu - CHERRY BOMB, 2018, 12min, Single channel video

  • 치명타

    메이크업 대쉬 2017, 16min 21sec, 8min 5sec, 5min 19sec, 단채널 영상 Critical Hit - Make up Dash(series), 2017 16min 21sec, 8min 5sec, 5min 19sec Single channel video

  • 치명타

    페이스북 드로잉 2016 42×30cm(×17점), 42×60cm(×2점) 종이에 수채, 콩테 Critical Hit - Facebook Drawing, 2016 42×30cm(×17), 42×60cm(×2) Watercolor on paper, conte

  • 김가람

    The Archive Highlight (4ROSE) 2018 가변크기, 4ROSE 음원, 연대기 형식 아카이브, 웹사이트 (www.4rose.net) Songs of 4ROSE, chronicle archives, website(www.4rose. net)

  • 이다은

    이미지 헌팅 2018 30min 10sec, 단채널 영상 Da Eun Lee - Image Hunting, 2018 30min 10sec, Single channel video

  • 이다은

    이미지 헌팅 2018 30min 10sec, 단채널 영상 Da Eun Lee - Image Hunting, 2018 30min 10sec, Single channel video

  • 조영각

    당신이 알아야 할 다른 것에 대해서 2018 20min(×2), 단채널 영상(2점), 실시간 단채널 인터랙티브 Youngkak Cho - About anything else you need to know, 2018 20min(×2), Single channel video(x2), single channel interactive

  • 손여울

    데이터 깃발, 데이터 깃발을 위한 리서치 2017 24×45×26cm, 7min 29sec, 혼합매체 Yeoul Son - The Flag of Data, Research for The Flag of Data, 2017 24×45×26cm, 7min 29sec, Mixed media

  • 이미혜

    국민취향 세트 - 2017 2017 (2018년 재제작) 가변크기, 포맥스에 UV 프린트, CNC cut, 가벽 Meehye Lee - Set of Our Own Tastes - 2017 (2017, 2018) Print on pvc board, CNC cut, set walls

  • 이미혜

    국민취향 세트 - 2017 2017 (2018년 재제작) 가변크기, 포맥스에 UV 프린트, CNC cut, 가벽 Meehye Lee - Set of Our Own Tastes - 2017 (2017, 2018) Print on pvc board, CNC cut, set walls

  • 박경진

    마약사무실 폭파현장 2018, 227.5×545.4cm, 캔버스에 유채 Park Kyung jin - Drug Office Blasting Scene, 2018 227.5×545.4cm, Oil on canvas

  • 지용일

    이곳에서 저곳으로 2018 380×1,540cm, 벽면에 UV 프린트 시트지 Ji Yongil - From Here To There (37°33’53.2”N 126°57’21.9”E, Jan. 2015 - 37°38’25.6”N 127°03’58.2”E, Oct. 2015), 2018 380×1,540cm, UV printed vinyl on wall

  • 지용일

    이곳에서 저곳으로 2018 380×1,540cm, 벽면에 UV 프린트 시트지 Ji Yongil - From Here To There (37°33’53.2”N 126°57’21.9”E, Jan. 2015 - 37°38’25.6”N 127°03’58.2”E, Oct. 2015), 2018 380×1,540cm, UV printed vinyl on wall

  • 스코픽

    난민들 2015 6min 38sec, 360도 영상 Scopic - Refugees, 2015 6min 38sec, 360 Degree video

  • 포렌식 아키텍쳐

    멕시코 아요치나파 사건 : 폭력의 지도 2017 16min 21sec, 7min 4sec, 92x400cm(1/4축소) 단채널 영상, 온라인 플랫폼, 아카이브 Forensic Architecture - THE AYOTZINAPA CASE : A Cartography of Violence, 2017, 16min 21sec, 7min 4sec, 92x400cm, Single channel video, online platform, Archive

  • 뉴스_리플리에게展

    뉴스, 리플리에게展

  • 뉴스_리플리에게展

    뉴스, 리플리에게展

  • 김가람

    뉴스, 리플리에게展

Press Release

《뉴스, 리플리에게》는 SNS, 1인 미디어를 통해 누구나 뉴스 같은 정보를 만들고 불특정 다수와 공유할 수 있는 시대, 네트워크상에서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모든 것이 상품화되는 시대의 뉴스와 이미지를 미술이 공유하는 문제의식과 새로운 소통의 실험을 통해 들여다보고자 한다.

특히 가짜뉴스 같은 탈진실의 문제로부터 시작해보고자 한다. 온라인, 모바일에서 추천 콘텐츠나 광고처럼 필터링되거나 맥락 없이 파편화된 정보들의 장막 속에 갇히기 십상인데다가 이로 인해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기가, 상품화를 벗어나기가, 사실과 진실을 찾아나가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시에서는 크게 세 가지 층위를 횡단하는 작품들이 소개된다. 첫 번째 층위에서는 이러한 ‘뉴스’들이 만들어지고 유통되며 소비되는 사회의 모습과 소통의 구조를 되비춘다. 여기서는 뉴스의 콘텐츠, 방송의 형식, 댓글들을 차용하되 그것들이 서로 충돌하거나 불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콘텐츠 소비의 뒷모습을 추적하면서 한국 사회가 가진 욕망이나 위기감을 드러낸다.

두 번째 층위에서는 이러한 매체, 소통환경에서 이미지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움직여지며 우리의 감각을 변형시키는지를 폭넓게 탐색한다. 작품들은 남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과시욕이 SNS나 1인 미디어의 버블 위에 증식하는 모습이 은유적으로 보여주기도 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와 알고리즘으로 만든 이미지들이 누군가의 의도와 이해관계, 편견을 재생산하고 있지 않은지 질문하기도 한다. 또한 미디어와 온라인을 거친 스펙터클한 이미지들이 작가가 재설계한 방법으로 회화나 출력물 위에 드러나기도 한다.

마지막 층위는 이러한 탈진실의 시대에 새로운 소통의 방법이 어떻게 실험되고 있는지, 우리가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전 세계 무력 충돌이나 정치적 투쟁 사이에서 발생하는 인권, 환경 등의 문제를 과학적 수사 방식으로 재구성하거나, 360도 영상을 활용하는 실험들이 소개된다. 두 가지 모두 현대미술이 현실에 개입하는 방법과 저널리즘의 접점에서 우리의 판단 폭을 넓히고, 나아가 사회적 논의와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우리의 눈을 가리는 무수한 정보들 속에서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며, 사실과 진실을 찾아나가려면 본질적 질문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어떻게 어떤 것을 말할지,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한다. 이번 전시에 출품된 작품들이 던지는 질문이 우리를 둘러싼 장막 밖을 볼 수 있는 계기로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전시제목뉴스, 리플리에게

전시기간2018.10.30(화) - 2019.02.24(일)

참여작가 김가람, 박경진, 손여울, 스코픽, 업체eobchae x 류성실, 이다은, 이미혜, 이주원, 조영각, 지용일, 치명타, 포렌식 아키텍쳐, 뉴스_리플리에게展

관람시간화~금 10:00am - 08:00pm
토, 일, 공휴일 10:00am -07:00pm
뮤지엄나이트 (매월 첫째, 셋째 주 금요일) / 문화가 있는 수요일(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10:00am-10:00pm

휴관일매주 월요일 휴관

장르회화, 영상, 설치

관람료무료

장소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THE SEOUL MUSEUM OF ART (서울 노원구 동일로 1238 (중계동,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실2)

주최서울시립미술관

후원서울시립미술관

연락처02-2124-5273

Artists in This Show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THE SEOUL MUSEUM OF ART) Shows on Mu:um

Current Shows

화살표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