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마르 폴케(Sigmar Polke )

1941년02월13일 독일 출생 - 2010년06월10일

독일에서 활동

학력

1960년 카이제르베르트 유리회화 전공 학사
1967년 뒤셀도르프 미술학교 미술 전공 학사

수상경력

1975년 Awarded the prize for painting at the XIII Bienal de Sao Paulo
1986년 Awarded the “Golden Lion” at the XLII Biennale di Venezia
1988년 Awarded the 1988 Baden-Württemberg International Prize for Painting
1995년 Carnegie Award at the Carnegie International, Pittsburgh, Pennsylvania
1998년 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 Infinity Award for Art; P.S.1 Contemporary Art Center
2002년 "Praemium Imperiale" awarded by the Japan Art Association
2007년 “Rubenspreis” awarded by the City of Siegen

추가정보

1941년 폴란드 질레지아(Silesia)에서 태어나고, 구동독의 튜린지아(Thuringia)에서 자랐다. 1953년 가족을 따라 서독으로 이주한 후 위치(Wittich)에 정착하였다. 1959년부터 1960년까지 뒤셀도르프 카이제르베르트에서 유리회화를 배웠으며, 1961년~1967년까지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에서 미술공부를 하였다.

1963년 쿤스트 아카데미의 동료인 게르하르 리히터(Gerhard Richter)와 함께 광고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에서 영감을 얻어 '자본주의 사실주의 Capitalistic Realism' 이론을 전개하였다. 이는 구동독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Socialist Realism'에 대한 구서독의 대응책으로 팝 아트의 독일적 변형으로 볼 수 있으며 '반형식 미술'로 설명될 수 있다.

폴케의 작품은 팝 아트나 개념 미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지만 단순히 팝 아트나 개념 미술이라는 용어로 한정될 수 없다. "오직 회화를 위한 시간만이 존재한다 There is no time, only for painting"는 그의 말에서 엿볼 수 있는 것처럼 그는 회화라는 장르 속에 그 뿌리를 둔 채 수많은 경험과 실험의 장으로서 회화를 고안하였다.

폴케는 전통 회화기법 및 재료를 부정하고 특정한 양식에 종속되기를 거부하였다. 대중매체와 영화, 혹은 과학적 영상 기술 등에서 채택한 기본 이미지들을 의도적으로 변형시키거나 가정용품, 페인트, 라커, 염료, 벨벳 등을 혼합하여 여러 층의 화면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그의 작업은 모더니스트 회화의 물신 숭배적인 화면을 조롱하는 듯 보인다.

그러나 그의 냉소주의와 절망 밑에는 시간의 흐름과 변화, 축적되는 이미지에 대한 믿음이 있다. 그는 1984년 취리히에서 열린 자신의 대규모 전시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언젠가 좋은 그림들-좋은 이미지들-이 그려질 수 있다고 확신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 자신이 그 일을 맡아야 한다." 그는 시대의 흐름을 간과하지도 않고, 그것에 휩쓸려 가지도 않으면서 동시대 예술의 시각적 혁명가로서 명성을 얻고 있다.

주요 작품에는 《여자 친구들 Girlfriends》(1965), 《스파이더맨 Spiderman》(1971~74), 《파가니니 Paganini》(1982), 《분열된 지배 Break Domination》(1998), 《서부에서 가장 빠른 총 The Fastest Gun in the West》(2002)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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