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얼(Park Earl)

1980 광주 출생

서울에서 활동

학력

2015년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 전공 석사
2008년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학사

경력

2009~17 미디어아티스트그룹: 전파상, 아티스트
2008 (주)안그라픽스, 디자이너

강의 / 세미나 / 심포지엄
2022 디지털메이커스랩 강의, 홍익대학교 디자인컨버전스학부
2022 창원조각비엔날레 국내 학술 심포지엄 <양자역학과 현대미술 담론의 변화>, 창원대학교 국제회의장
2021 Interaction Lab(2) 강의, 홍익대학교 디자인컨버전스학부
2020 CiTE 세미나,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2019 디지털크래프트, 디자인바이스트럭처, 토이디자인, 키네틱아트 강의, 연세대학교 디지털아트학과
2016 특강,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2014~17 피지컬컴퓨팅, 인터랙티브워크샵, 디자인바이스트럭처, 키네틱아트 강의, 연세대학교 디지털아트학과
2011 피지컬컴퓨팅 강의, 문지문화원 사이 아카데미
2011~12 인터랙티브미디어프로젝트, 시각시스템 강의, 인천가톨릭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워크샵 / 멘토링
2021 크리에이티브 PCB 디자인 워크샵,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융합미디어학과
2020 ART+TECH 워크샵, 인천아트플랫폼
2017~18 CES+사업단 종단형PBL 멘토링,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2016 Arduino Basic 워크샵, 아트센터 나비 타작마당
2016 ACT 랩데이 워크샵,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2014 웨어러블컴퓨팅 워크샵,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레지던시

2020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8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C_R 크리에이터스인랩, 광주
2017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C_R 방문창작자, 광주
2015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C_R 크리에이터스인랩(융합미디어랩), 광주
2011 금천예술공장 입주작가, 서울

개인전

2021 신화의 기계학,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단체전

2022 아티언스 대전 2022, 대전 예술가의 집, 대전
2022 창원조각비엔날레 2022 <채널-입자가 파동이 된 순간>, 성산아트홀, 창원
2022 광주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2022 <도시에 색을 올리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복합전시 5관, 광주
2022 울산 중구 문화의 거리 현대미술제 <시작부터 지금>. 갤러리월, 울산
2022 미디언스 팩토리, 탄약정비공장, 홍천
2021 생명x지속가능한 내일展, 지리산아트팜, 하동
2021 Circle 2021, CICA 미술관, 김포
2021 <休34>展, 잇다스페이스, 인천
2021 Box Politics & its Poetry, 수나파란타 고아 아트센터, 고아, 인도
2021 다름의 파편들 - 원스어폰어타임인서울, 전시공간, 서울
2020 여행하는 예술가의 가방,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20 플랫폼 아티스트 - 당장의 질문,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20 대전비엔날레 2020 <인공지능: 햇살은 유리창을 잃고>,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2020 Science in Art, GS칼텍스 예울마루, 여수
2019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2019: 리빙 라이프, 금천예술공장, 서울
2019 순환의 메타포, 주영한국문화원, 런던, 영국
2019 무엇, 성남아트센터 갤러리 808, 성남
2018 크리에이터스 인 랩 하반기 쇼케이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복합전시 2관, 광주
2018 크리에이터스 인 랩 상반기 쇼케이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T스튜디오2, 광주
2017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창제작센터 오픈스튜디오 쇼케이스 2017,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복합전시 5관, 광주
2015~2016 플라스틱 신화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복합전시2관, 광주
2012 서울메세나와 아츠워크, 서울역사박물관, 서울
2011 임의적 접근이 가능한 블랙박스, 금천예술공장, 서울
2011 크리에이터스 프로젝트: 서울 2011, 플래툰 쿤스트할레, 서울
2011 금천예술공장 2기 입주작가 오픈스튜디오, 금천예술공장, 서울
2010 테크네의 귀환, 금천예술공장, 서울
2007 시각매체 전자상상전, IDAS, 서울

추가정보

박얼은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미디어 아티스트로, 기계에 대해 느끼는 개인적 친밀감을 바탕으로 인간과 기계 간의 다양한 관계를 탐구한다.
‘기계적’, 그리고 ‘인간적’이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관습적 한계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 경계를 확장하며 이율배반적으로 보이는 개념들과의 연결을 시도하고 있다.
인천아트플랫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금천예술공장 레지던시 프로그램 참여 작가이자 <미디어아티스트그룹:전파상>의 멤버로 활동했으며 대전비엔날레,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ACT 페스티벌, 크리에이터스 프로젝트: 서울 등 다양한 전시에 참여했다.
http://heartpowder.com

Artworks

  • 후광 증강 기계(Halo Augmenting Machine)

    LED, 합성수지, 알루미늄, 철, 섬유, 74.5(h)x45(w)x45(d)cm, 2021

  • Try Triangle

    레이저, 전반사 거울, 9개의 3축 액추에이터 모듈, 헤이즈머신, 7채널 사운드시스템, 6(h)x6(w)x6(d)M, 2018 © 박얼, 사자김, 배정식 공동작업

  • 신경쇠약 직전의 기계들(Machines on the verge of a nervous breakdown) 시리즈

    로봇, 나무, 철, 알루미늄, 네오디뮴 자석, 가변크기, 2017~2020

  • The Walking Man II

    철프레임, 알루미늄, 황동, 타이밍 벨트와 풀리, 모터, 200(h)x110(w)x110(d)cm, 2018

  • 콩닥군 (Mr. Kongdak)

    전자부품, 센서, 모터, 접촉식 마이크, 서브우퍼 유닛, 폴리카보네이트, 알루미늄, 80(h)x50(w)x60(d)cm, 2011

화살표
화살표